정신분석적 상담(Sigmund Freud)이란 무엇인가
본문 바로가기

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Sigmund Freud)이란 무엇인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


1. 기본입장

1) 인간에 대해 비관적이고 결정론적이고, 환원적이다. 비합리적,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동기화가 되는 존재로 보고 있다.

2)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무의식적 동기와 생물학적 욕구 및 충동, 생후 약 5년간의 생활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 정신적 결정론 : 인간의 겉으로 드러난 감정과 행동 그리고 생각들은 어떠한 원인에 의해 미리 결정된 것이다.
- 무의식의 동기 : 한인간의 정신세계는 무의식, 전의식, 의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무의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일상생활에서 우리를 지배하는 많은 부분은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유발이 된다는 것이다.

3) 인간의 행동은 어린시절의 경험이 크게 좌우하는데, 어렸을 때 이미 형성된 무의식적 갈등을 통찰력을 얻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4)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적 : 무의식적인 동기를 위식화함으로써 개인의 성격구조를 재구성하고 행동이 보다 현실적으로 되고 본능적 충동에 따르지 않도록 자아를 보다 강화시키는 것이다.

2. 성격의 구조(Structure of Personality)

원초아 (id) 

  • 본능이 자리집고 있는 곳.

  • 쾌락의 원칙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으로 작용한다. 

 자아(Ego)

  • 원초아와 외부현실세계를 중재 또는 통제하는 역할. (중재자의 역할)

  • 현실적 원칙에 따라서 현실적이고 논리적 사고를 하며 환경에 적응한다.

 초자아(Super Ego)

  •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은 전통적 가치관과 사회적 이상이 자리잡고 있는 곳.
  • 현실보다 이상을 나타내며, 성격의 도덕적 비판적 부분. (도덕적 원칙)
  • 주된 관심사는 선과 악, 옳고 그름이다.


3. 불안(Anxiety)

 불안은 심리적인 에너지를 통제할 수 없을 때 발달하는 것으로 원초아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 간의 갈등이다.

1) 현실적 불안 : 외부세계로 부터 오는 위협에 대한 두려움으로 외부세계가 주는 실제 위협이ㅡ 정도에 따라 불안의 정도가 비례한다. 자아가 현실을 자각하여 느끼는 두려움이다.

2) 신경증적 불안 : 본능이 통제되지 않아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느끼는 처벌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아와 원초아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이다.

3) 도덕적 불안 : 자신의 양심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신의 도덕률에 위배되는 일을 할 때 느끼는 죄의식이다.
원초아와 초자아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이다.

4. 방어기제(defence mechanisms) 합리화

 인간은 불안을 극복하기 위하여 프로이드는 사람들이 방어기제로서 불안을 막아낸다고 제안하였다. 방어기제들은 현실을 변화시켜 불안을 해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주로 주어진 환경에 대한 자신의 지각을 왜곡시킴으로써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이것은 현실적인 실재와 맛서기를 회피하려고 습관적으로 사용하지만 않는다면 오히려 정신건강에 도움이된다.

1) 억압
 의식하기에는 현실이 너무나 고통스럽고 충격적이어서, 무의식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을 말한다.
프로이드가 제시한 방어기제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다른 방어기제의 기초가 되는 무의식적 과정이다. 괴롭히는 욕구나 생각 또는 경험을 의식 밖으로 몰아냄으로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억압은 다른 방어기제나 신경증적 증상을 만드는 요인이 된다. 반면에 의식적으로 생각과 느낌을 눌러 버리는 것은 억제이다.


2) 부인(=부정)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ex.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이나 배신을 인정하려 들지 않고 사실이 아닌 것으로 여기는 것을 들 수 있다.


3) 투사 (내던짐)

 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ex. 자기가 화가나 있는 것은 의식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를 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4) 고착

 다음단계로 발달해 나아가는 것이 불안해서 현단계에 그냥 머물러 버리는 것을 말한다.

ex. 어른다운 행동과 사고를 해야 할 대학생이 되었는데도 고등학교 수준의 행동 및 사고방식에 머물러 있는 경우이다.


5) 퇴행

 심각한 스트레스나 극단적인 곤경에 직면하였을 때 느끼는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이전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행동을 말한다.

ex. 동생을 본 아동이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응석을 부리거나 대소변을 갑자기 못 가리게 되는 경우이다.


6) 합리화

 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고 그럴듯한 구실을 붙이는 것을 말한다.

ex. 이솝우화 중 '여우와 신포도' 에서 먹고 싶지만 먹을 수 없는 포도를 보면서 '신포도이기 때문에 안 먹겠다' 라고 말하는 경우이다.


7) 승화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성적인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형태와 방법을 통해 발산하는 것이다.

ex. 자신의 공격적 충동을 표현하기 위하여 복싱이나 이종격투기와 같은 공격성이 용납되는 직업을 가져서 사회적으로 승인되는 방식으로 발산하는 경우이다.


8) 치환(=전위)

 전혀 다른 대상에게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는 것을 말한다.

ex. 직장 상사에 대한 화풀이를 집에와서 가족에게 하는 경우이다.

 

9) 반동형성

 미운놈에게 떡하나 더 준다는 속담처럼 무의식적 소망이나 충동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ex. 싫어하는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10) 동일시

 일반적으로 좋은 방어기제에 해당되는 것으로 아동들이 성역할 행동을 학습하는 발달과정상의 기제이다. 자신에게 기본적으로 부족하고 열등감을 느끼는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타인의 좋은 특성을 찾아 그러한 특성을 소유하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좋은 방어기제에 속한다.


5. 성격의 발달단계

1) 프로이트는 인간이 성장하면서 리비도라는 쾌락을 주는 에너지의 집중이 신체의 어떤 부분에 나타나느냐에 따라 발달 단계를 5단계로 구분한다. 

2) 각 발달 단계에서 추구하는 만족을 충분히 얻으면 다음 단계로 발달되고, 욕구충족이 되지 않거나 과잉 충족을 하면 다음 단계로의 발달을 저해하는 고착(fixation) 현상을 나타낸다.

6. 상담기법

1) 자유연상 : 가장 기본적인 기술로 통찰을 촉진하기 위해 내담자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모두 이야기 하도록 해서 무의식을 끌어내어 통찰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2) 꿈의 분석 : 잠잘 때는 내담자의 방어기제가 약화되어 억압된 욕망과 갈등이 의식 표면으로 떠오르게 한다. 상담자는 이러한 꿈의 특성을 활용해서 내담자의 꿈을 분석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통찰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3) 전이의 법칙
 전이(transference)란, 내담자가 상담과정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일종의 왜곡으로, 과거에 중요한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에게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 이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다가 억압했던 감정,신념,소망 등을 표현하게 되는데, 상담자는 이러한 전이를 분석,해석 함으로써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과 문제의 의미를 통찰하도록 돕는다.

역전이 : 상담자가 과거의 어떤 중요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이 내담자에게 표출되는 것으로, 즉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느끼는 전이현상을 말한다.

4) 저항의 분석
 저항이란, 상담을 방해하고 내담자가 무의식적인 자료를 생산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모든 것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을 분석,해석 함으로써 그가 무의식적으로 숨기고자 하는것, 피하고자 하는것, 불안해 하거나 두려워하는 대상 등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러한 저항과 무의식적인 갈등의 의미를 파악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통찰을 얻게 한다.

5) 해석
 자유연상, 꿈, 저항, 전이관계등을 분석하는데 기초적인 절차로 행동의 근본적 의미를 지적해주고 설명해주고 가르쳐주는 것이다.

6) 그밖의 상담기법
  • 통찰 : 나담자가 행동의 원인과 해결방법이 무엇임을 깨닫고 수용하게 되는 과정으로 무의식속에 있던 것들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는 것이다.
  • 훈습 : 통찰 후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깨달아 실생활에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고 적응방법을 현실생활에 실제로 실행해 나가는 과정이다. 정신분석 상담의 주된 과정으로, 내담자의 갈등과 방어를 탐색하고 이를 해석해 나가는 과정으로서 상담의 주된 과정이다.

7) 상담과정


  개시단계 

 상담자와 내담자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유연상과 꿈분석으로 심리적 문제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면 치료동맹을 맺는다.

치료동맹은 내담자의 전이감정을 촉진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전이단계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한 전이감정을 드러내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이의 분석을 통해 과거와 현재, 환상과 현실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훈습단계

(통찰과 훈습)

 전이분석을 통한 통찰을 반복, 정교화 확대한다.

 종결

(전이해결)

 전이가 해결되면 종결단계에 이른다. 종결에 대한 감정을 다루고 추수면접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8) 비판점

  •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이 매우 부정적이고 결정론적이다.
  • 초기아동기 경험에 대한 강한 강조는 내담자가 그들의 문제에 대한 책임을 부인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
  • 본능적 충동을 과도하게 강조했다는 점이다.